방수 공사
- 지붕에서 빗물 떨어집니다.
- 지붕 구조체인 콘크리트도 온도에 의해 팽창 수축을 반복합니다. 콘크리트 자체에 미세한 금이라도 있다면 이곳에 빗물이 침투되어 아래로 떨어집니다.
- 지붕콘크리트 타설 시에도 이렇게 합시다.
- 지붕 콘크리트 타설시 이어치기를 하면 그 부분의 콘크리트가 서로 간 접착력이 떨어져 미세한 금이 생길 수 있으니 이어치기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 콘크리트 타설은 한곳에 집중 타설 하지 말고 천천히 채워지도록 적정 속도로 이동하면서 타설하며, 진동기를 사용 콘크리트가 밀실되게 타설합니다.
- 타설된 콘크리트가 급속히 건조되면 미세한 균열의 원인이 되기도 함으로 수시로 물을 뿌려 주는 것이 균열 발생을 줄이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 지붕방수는 이렇게 합니다.
- 김해시의 주택표준 모델은 경사지붕으로 되어 있어 물이 고이지 않게 때문에 방수에는 유리합니다. 그러나 시공 과정에서의 완벽한 방수 시공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다음의 지붕 방수에 많이 쓰이는 방수 공법을 소개 합니다.
가. 아스팔트 방수
- 아스팔트 방수를 하기 전에 콘크리트 지붕면을 완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바탕면인 콘크리트에 수분을 함유하게 되면 바탕면과 방수층이 서로 밀착 접착이 되지 못하여 방수의 성능을 떨어뜨립니다.
- 지붕면은 깨끗이 청소하여야 합니다.
- 바탕면에 금이나 기타 흠이 있는 곳은 적절한 보수 조치를 하고 깨끗하게 청소를 합니다.
- 프라이머 바르기
- 프라이머라는 액체 아스팔트를 솔, 로울러 등을 이용하여 규정량을 균일하게 발라야 합니다. 대부분의 프라이머류는 휘발성 유기용제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취급에 주의를 요하고 작업장에서 방화관 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 아스팔트 바르기
- 아스팔트 방수는 방수층의 두께에 따라 8층방수 12층 방수등으로 구분하며, 프라이머 위에 아스팔트를 바르고 그 위에 아스팔트 루핑을 깔고 다시 아스팔트를 바르고 아스팔트 루핑을 깝니다. 이런 작업을 몇 차례 반복하고 나중에 아스팔트를 바릅니다.
- 물이 새는지 확인 합니다.
- 방수 공사가 제대로 시공되었는지 누수여부를 확인합니다. 평지붕 일 경우 물을 약10cm 깊이로 채워 24시간 동안 관찰하여 물이 새는지를 확인합니다.
- 지붕면의 사용도에 따라 콘크리트 등으로 덮어 방수층을 보호합니다.
- 지붕면 사용도에 다라 그 상태로 공사를 마무리 하거나 아니면 보호 콘크리트를 덮어 방수층을 보호합니다. 보호콘크리트는 5~10cm두께로 하며, 가로, 세로 2cm×4cm 내외의 홈을 줄눈폭 3~4.5m 정도로 만들어 콘크리트가 수축 평창 할 때 홈 부분에 균열이 갈수 있게 합니다.
- 바탕면은 깨끗이 청소하고 습기가 없어야 하며, 움푹 패인 곳은 없는지, 균열은 가지 않았는지 점검하여, 적절한 보수조치를 합니다.
- 방수 바탕면에 솔, 롤러, 스프레이건 등의 바름 기구를 사용하여 균일하게 프라이머를 바릅니다. 프라이머를 바르고 일정기간 건조시키며, 오물, 먼지 등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 도막 방수재를 바탕면에 일정한 두께로 도막재가 분산도포 되도록 도막두께 조종재를 사용하여 바름니다.
- 도막방수 위에 합성섬유 부직포 등의 보강재를 깝니다. 부직포는 들뜸, 주름 등이 생기지 않도록 롤러 등으로 눌러 바탕에 밀착시킵니다. 겹침 폭은 5cm이상으로 겹치게 합니다.
- 도막방수 2차 바름은 수직부, 평단부의 순으로 시공합니다. 수직포 바르기는 부직포가 잘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 후 도막 방수재를 아래에서 위로 규정량을 균일하게 바르고 적당하게 마른 후, 다시 소정의 두께가 될 때까지 겹쳐 바릅니다. 평단부 바르기는 보강포가 잘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한 후, 고무주걱 및 흙손 등을 사용하여 보강포가 보이지 않고, 기포 등이 생기지 않도록 균일하게 바릅니다.
- 드레인등 배수구를 0막고 수심이 방수 바탕의 측면 높이까지 물을 채우고 약 24시간 정도 지난 다음 방수 부위별로 누수 우무를 확인 합니다.
- 방수공사를 하기 전에 바탕면이 불량한 곳이라던가 균열, 요철부분에 몰탈이나 코오킹제로 보수를 하고 먼지나 기타 불순물을 깨끗하게 청소 합니다.
- 바탕 콘크리트면이 건조하면 방수재 수분을 흡수하여 방수재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바르기 전 물을 충분히 뿌립니다.
- 방수재는 제조자 등이 지정하는 양의 물을 혼입 한 후, 전동비빔기 또는 손비빔으로 잘 섞일 때까지 비빔을 합니다.
- 몰탈방수는 솔, 흙손 뿜칠 및 롤러 등으로 콘크리트면에 균일하게 도포하고 바를 때는 방향이 일정하도록 합니다.
- 방수 몰탈을 바르고 나면 마를 때까지 물울 축여가며 충분한 양생이 되게 합니다. 심한 온도 변화 바람 등에 의한 급격한 건조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동결 방지대책을 세우고 방수 몰탈이 완전 굳기 전에는 충격을 피해야 합니다..
- 액체 방수 재료는 여러 제조사에서 다양하게 생산 공급되고 있으며 각 제조사 별로 특성에 따라 사용법이 틀리므로 사용설명서에 명시된 내용을 참조하여 적정한 배합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 김해시의 주택표준 모델은 경사지붕으로 되어 있어 물이 고이지 않게 때문에 방수에는 유리합니다. 그러나 시공 과정에서의 완벽한 방수 시공을 기대할 수 없으므로 다음의 지붕 방수에 많이 쓰이는 방수 공법을 소개 합니다.
- 아스팔트 및 시트 방수는 시공 시 중요 공정만 지키면 1차하자는 방지 할 수 있습니다.
- 방수 바탕면을 평탄하게 보수하고 이물질이 없도록 한다.
- 방수 바탕면을 수,분이 없도록 완전 건조 시킨 후 방수작업을 합니다.
- 시트 방수재의 겹침 이음은 10cm 정도로 하여 접착본드로 완벽한 일체가 되게 합니다.
- 도막 방수의 시공 시 주의 할 점은?
- 도막 방수 1회 도포 두께를 균일하게 하며 부직포를 붙일 때는 겹쳐서 (10cm) 시공하게 합니다.
- 방수 바탕면의 처리는 아스팔트 시트방수와 동일하며 바를 때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적정 속도로 바르며 기온이 높거나 너무 낮으면 시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신축 줄눈 등의 각종 코킹처리는 밀실하고 균일하게 시공합니다.
- 코킹 작업은 방수공사의 일부이며, 다양한 부위 및 이질 재료 간 조인트 등에 시공을 하는 경우가 않은데, 코킹의 중요한 점은 사용부위에 적절한 코킹재 선택과 밀실하게 군일한 폭으로 시공하며,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특히 습기가 많은 곳은 내 곰팡이성 코킹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공사 절차 ---7.방수 공사
글쓴이 : 농목수-윤세웅 원글보기
메모 :
'MYTV'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공사 절차 ---8.단열공사 (0) | 2009.10.01 |
---|---|
[스크랩] 공사 절차 ---6. 미장공사 (0) | 2009.10.01 |
[스크랩] 공사 절차 ---5. 조적 공사 (0) | 2009.10.01 |
[스크랩] 공사 절차---4.골조공사 (0) | 2009.10.01 |
[스크랩] 공사 절차 --2.토공사/3..기초공사 (0) | 2009.10.01 |